제 1조 (명칭)

본 규정은 대한연하장애학회 공식학술지인 대한연하장애학회지 간행위원회의 논문심사규정(이하 "규정"이라 한다)이라 칭한다.

제 2조 (목적)

규정은 논문심사에 관한 중요사항을 규정하여 학회지의 원활하고 공정한 심사 절차를 목적으로 한다.

제 3조 (적용범위)

(1) 규정에 관하여 간행위원회 규정에 규정한 것 이외에는 본 규정에 정하는 바에 의한다.
(2) 논문의 접수, 심사 및 채택은 본 규정에 따른다.
(3) 간행위원회에서 위촉한 종설도 심사대상에 포함된다.

제 4조 (논문의 접수)

투고규정에 맞는 원고만 접수하고, 투고 규정을 준수하지 않은 원고는 투고 규정 위반 사항을 명기하여 즉시 반송한다.

제 5조 (심사위원의 선임기준 및 위촉)

(1) 심사위원은 논문 원고 한 편당 2인으로 한다.
(2) 심사위원은 대한연하장애학회 정회원으로 해당 분야에서 연구업적과 대외활동이 뛰어난 자로 간행위원회에서 심의하여 선정한다.
(3) 심사위원의 위촉은 간행위원회 위원장 또는 간사가 추천하여 간행위원회에서 결정하며, 위촉된 심사위원이 심사를 진행시킬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하면 즉각 다른 심사위원을 위촉한다.
(4) 심사위원의 위촉에 있어 심사 대상자가 근무하는 대학이나 병원의 심사위원 및 이해관계가 있을 가능성 있는 심사위원은 피하도록 하며, 외국의 학자도 참여할 수 있다.
(5) 간행위원장은 해당 논문의 심사위원이 위촉되면 즉각 본인에게 통보하고 논문심사를 의뢰하여야 한다.

제 6조 (심사위원의 의무)

(1) 심사위원은 최근의 전공학문 동향을 고려하여 학자적 양식과 학문적 판단에 따라 객관적이고 엄정하게 논문심사에 임해야 한다.
(2) 심사위원은 체제의 적합성, 내용의 독창성, 논리의 명확성, 학문적 기여도를 고려하여 심사하여야 한다.
(3) 심사위원은 심사위촉 후 정해진 기일 이내에 위촉받은 원고를 심사하고, 논문심사서를 원고와 함께 간행위원회에 반송하여야 한다.
(4) 위촉받은 원고를 심사할 수 없을 경우에는 심사할 수 없는 타당한 내용이 담긴 사유서와 함께 즉시 반송하여야 한다.
(5) 중복게재나 이차게재가 의심된 경우 간행위원회에 즉각 보고해야 한다.
(6) 심사위원은 필요하다고 인정될 때, 간행위원회에 출석하여 소명하여야 한다.

제 7조 (간행위원회의 의무와 권리)

심사위원의 명단은 일체 발표하지 아니한다.
심사내용은 저자와 간행위원장 및 관련된 간행위원은 열람 및 확인할 수 있으나 비밀을 유지해야 하며 일체 공표하지 아니한다.
심사위원의 논문심사서를 받은 후 간행위원회는 1주일 이내에 그 결과를 저자에게 발송해야 한다.
간행위원회는 심사의 모든 절차와 과정, 결과를 문서로 남겨야 한다.

제 8조 (논문의 채택)

(1) 간행위원장은 심사위원 2인의 심사를 거친 후 게재 여부를 결정한다.
(2) 심사결과는 ㉮ 게재가능, ㉯ 보완 후 게재, ㉰ 보완 후 재심, ㉱ 게재 불가 4종으로 구분한다.
(3) 심사위원 2명 모두 “게재가능”으로 판정한 논문은 채택되며, 2명 이상 "게재 불가능"로 판정한 논문은 채택되지 않는다. 심사위원 1인이 “게재불가”에 해당되는 경우는 제3심사위원(간행위원회 위원)의 결정에 따른다. 기타의 경우는 가장 낮은 등급의 심사결과를 따른다.
(4) "게재가능“으로 판정된 논문은 수정 없이 채택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나 심사위원이 발견하지 못한 문제점이 확인 되거나, 체제상 교정이 불가피하다고 판단될 경우는 간행위원회에서 수정할 수 있다.
(5)  "보완 후 게재 또는 재심“으로 판정된 경우 교신저자는 심사위원의 지적사항에 대한 자세한 수정내용을 ”교정내역서“에 요약하여 제출하며, 새 원고에는 수정된 부분을 적색의 밑줄 혹은 형광펜으로 표시하여 심사받은 원본 원고 등과 함께 조속한 시일 내에 간행위원회로 발송한다.
(6) 심사 결과 통보 후 특별한 이유 없이 2개월 이내에 원고를 제출하지 않는 경우에는 게재 포기로 간주한다.
(7) "보완 후 게재 또는 재심“일 경우 다시 심사위원들에게 심사를 재의뢰한다.
(8) 기타 필요시 간행위원회가 이를 심의하여 간행위원장이 채택여부를 결정한다.

제 9조 (게재 불가능)

논문의 내용이 아래의 한 항에 해당된다고 간행위원장이 인정할 경우에는 "게재불가능"으로 판정하고, 그 이유를 구체적으로 밝혀야 한다.

1. 학회지의 발간목적과 영역에서 벗어난 경우
2. 투고규정의 심사항목, 즉 윤리성, 독창성, 논리의 명확성과 학술적 의의 등이 뚜렷하지 않은 경우
3. 기타 본 학회 학술지에 게재하기에 부적당하다고 인정될 경우
4. 두 심사위원 이상 게재불가로 심사한 경우

제10조 (소위원회)

논문의 채택여부를 결정하기 위하여 필요할 때에는 한시적으로 전문분야별 간행위원으로 구성된 소위원회를 소집할 수 있다. 이 경우 간행위원장, 간사는 소위원회에 반드시 참석하여야 한다.


부 칙
본 규정은 대한연하장애학회 이사회의 승인을 받은 2016년 04월 06일부터 시행한다.

   
 
대한연하장애학회 03080 서울 종로구 대학로 101 서울대학교병원 본관 12층 재활의학과 608호 (서울 종로구 연건동 28-21) Tel 02-2072-0836 | E-mail : kdys@kdys.or.kr
Copyright ⓒ the Korean Dysphagia Society All right reserved.